사랑과 행복을 전하는 관저종합사회복지관

사업안내

사례관리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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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적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대상자와 그 가족에게 내·외부 자원 및 서비스를 연계하여 대상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지역사회 자립을 돕는 사업입니다.
    시기 1월 ~ 12월(연중)
    과정 접수(의뢰, 가정방문, 초기상담, 자료수집)
    사정(사례사정, need·want 파악)
    서비스계획(목표설정, 개입계획)
    개입(서비스연계)
    점검/재사정(서비스점검, 목표달성)
    평가/종결(사망, 거주지이전, 서비스거부, 목표달성)
    주변에 어려운 이웃을 소개해 주세요.(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것도 가능)
    전화 또는 복지관으로 방문해 주시면 일정을 조율하여 상담을 진행합니다.
    경제적 지원 결연후원, 후원물품 지원, 절기별 행사 나눔, 외부지원 사업 연계, 위기가구지원
    교육 지원 내·외부 장학사업, 학원 연계, 자원봉사·멘토링 연계
    정서 지원 대면 및 전화 상담서비스, 프로그램 제공, 체험 및 문화 활동
  • 1. 사업명 : 찾아가는 상담서비스
    주민의 복지서비스 체감도를 향상하고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방안으로 지역주민들을 위해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상 지역 주민 누구나
    시기 매월 1회
    장소 관저1·2동, 가수원동
    내용 상담서비스 제공, 서비스 의뢰 및 연계, 노인일자리 연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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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사업명 : 통합사례회의
    지역사회 다양한 민관의 기관들이 모여 위기를 만난 대상자 가정을 위한 개입방안을 논의하고 각 기관별 협력을 통해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례회의입니다.
    대상 위기를 만난 지역 주민
    시기 기관별 협의하에 선정
    장소 협의된 회의실 또는 강당
    내용 각 기관별 개입 방향 논의, 슈퍼비전 제공, 협력방안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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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사업명 : 내부사례회의
    대상자 선정 여부, 내 · 외부 자원연계 방안 설정 및 사례개입 방향 논의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한 일상 회복을 조력하기 위해 복지관 내부적으로 진행되는 회의입니다.
    대상 초기상담 대상자, 사례관리 대상자
    시기 월 2회
    장소 복지관 회의실
    내용 대상자 선정, 위기 개입 방향 설정, 내·외부 자원연계,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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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사업명 : 외부지원사업
    협력 기관 및 유관기관의 장학사업, 지원사업 등을 사례관리 대상자 및 그 가정에게 연계하여 대상자의 자립도 향상, 경제적 어려움 해소, 교육의 기회 제공 등을 돕고 있습니다.
    대상 복지관 이용자 및 사례관리 대상자
    시기 1월 ~12월
    내용 외부지원사업 확인 → 대상자 선정 → 대상자 상담 → 신청서 및 서류 제출 → 지원 선정 →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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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사업명 : 월드비전 ‘꿈꾸는 아이들-꿈디자이너’
    대상 저소득가정 아동 10명
    시기 1월 ~12월
    장소 복지관 및 외부 체험장소
    내용 아동의 장래희망의 형성 및 꿈을 향한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직업체험 프로그램
    (친해지기캠프, 자아탐색활동, 비전원정대, 특별활동, 국토대장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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